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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혼자서 광택내기

    코팅 뿐 만 아니라 광택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개인 경험담을 올리는 게 어떨지 망설여지기도 하나 이 또한 하나의 질문으로 보고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광택기술은 이론만으로 되는 건 아닙니다. 반드시 실습이 필요하며 그 과정중에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체크해 가며 기술을 익혀야 한다.
    광택이라는 건 음식을 만드는 것처럼 고도의 비법이 있는 건 아닙니다. 워낙 좋은 약제가 많이 출시되었고 도장기술의 발달로 예전 같지 않다는 것 뿐입니다. 물론 아직도 외제차에 비해 많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좋아 졌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질좋은 광택을 내기 위한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다.
    많은 경험이지요. 각기 다른 상태의 표면을 가진 차량을 많이 접해보는 것이다. 때문에 개인이 해 보기에는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도장면 상태가 제조사별로 다르고

    색상별로 작업하는 게 다르며 오래된 차, 신차, 중간 정도의 차 경차, 중형차, 짚차, 승합차 등등 사람들에게 개성이 있듯이 모든 차종이 각각의 다른 차표면을 가지고 있다.
    광택기는 꼭 알피엠이 조정되는 기계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추천하자면 일제 <마끼다>를 권하고 싶습니다. 소음도 적을 뿐 만 아니라 무게도 적당하고 품질 또한 훌륭한다.
    <보쉬>가 좋다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조금 무겁긴 하지만...광택은 최소 2-3 시간 계속 잡고 있어야 하므로 무게가 가벼워야 한다. 가격은 27 만원-30 만원 정도한다. 더 싸게 구입하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또한 광택기를 사용시 테니스처럼 <엘보>가 올 우려가 있다. 올지 안올지는 팔자소관으로 생각하시구요^^
    카센터에 가보셨습니까? 마치 드라이어기처럼 생긴 알미늄 형태의 광택기-물론 알피엠 조정은 안되는 것이죠-로 작업하는 모습을 봅니다. 샌딩, 컴파운딩 공정부터 클리어공정, 폴리싱공정, 글레이징, 코팅공정까지 똑같은 힘으로 하면 안되는 것이죠. 컴파운딩 공정에는 rpm2000 으로 크리어/글레이징공정때는 1500-1800, 그 외에는 1000 정도의 힘으로 돌려주셔야 한다. 또한 사용하는 패드 역시 다릅니다. 컴파운딩, 클리어공정 때는 W- 7000 을, 글레이징 공정엔 W-8000 을, 왁싱때는 W-9000 을 사용하셔야 한다. 작업시
    광택기, 패드는 차표면과 90 도로 유지하며 돌리셔야 균일한 힘으로 차표면에 작용하게 됩니다. 이를 기본으로 하고 1 단계부터 말씀을 드린다.

    복장
    가능하면 눈 보호기 착용하세요. 약제분진으로부터 눈을 보호한다. 앞치마를 착용해서 약제의 튐으로 옷을 버리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한다. 반지,시계 및 팔찌,버클은 벗어 둔다. 차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다. 광택기에서 연결된 전선줄은 항시 어깨 위로 걸쳐서
    전선줄에 의한 손상을 막습니다.

    1 단계:세차
    물얼룩(Water spot)을 방지하기 위해 응달에서 세차후 건조시킵니다. 일부 얼룩이 남아 있다면 맥과이어제품명 화이널인스펙션을 사용하여 제거한다.
    2 단계:도장상태 측정
    오렌지필이나 얼룩 및 도장면 아래의 결함등을 파악하고 특별히 신경써야 할 부분을 기억한다.
    3 단계:작업준비
    손잡이, 전조등, 후미등, 워셔액분출구, 그릴이음새, 열쇠구멍등에 마스킹테입으로 가려줍니다. 샌딩할 부위가 있다면 샌딩전용페이퍼를 이용해 15 분정도 물에 담근후 사용하되 직선 방향으로 문지릅니다. 이때 가장 부드러운 샌딩페이퍼(E-7200)를 사용하여야 하며 항상 표면이 젖어있는 상태로 해주어야 한다. 가능한 초보자는 샌딩작업을 하지 말기 바랍니다.
    4 단계:도장면 결함제거
    <피니싱페이퍼>를 사용해 모든 흠집을 제거한다-초보자는 생략가능-
    rpm 은 반드시 2000 이하를 유지한다. 처음 2-3 회 왕복시엔 약간의 힘을 주어 작업하고 이후엔 가볍게 작업한다. 가급적 양모패드는 사용하지 마시구요. 스월마크가 생길 우려가 큽니다.
    5 단계:샌딩마크의 제거

    컴파운드 파워클리너(M-84)를 사용하여 작업한다. 이때 샌딩마크가 신속히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다이아몬드 컷 컴파운드(M-85)를 사용한다.
    6 단계:광택작업
    W-8000 패드와 듀얼 액션 클리너/Polish(M-83)를 사용하여 스월마크를 제거해 줍니다. 사용중 더러워진 패드는 플라스틱 강솔을 이용해 자주 닦아냅니다. 그럼에도 스월마크가 생겼다면 Speed Glaze 를 사용하여 마무리 한다.
    7 단계:잔유물 확인
    차표면을 보는 각도를 달리해 잔유물이 있는지 확인한다. 검정색차량의 경우 Hand Polish 나 Speed Glaze 를 사용해서 마무리한다.

    범퍼 가드 떼어 낸 다음에 남는 자국 지우는 법은 마트에 가시면 타르클리너가 있다. 떼어낸 부분에 집중적으로 분사후 범퍼부분이므로 타르제거제 뚜껑을 이용해 부드럽게 긁어줍니다.-차표면에는 뚜껑을 이용하시면 절대 안되구요 -오래된 자국이라면 수차례 반복하세요. 아주 깔끔하게 제거가 됩니다.

    어떻습니까? 생각보단 쉽지 않은 일입니다. 코팅은 개인이 하기엔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광택은 다릅니다. 공정도 복잡할 뿐더러 쓰이는 약제 또한 색상별로 달리해야 하지요. 차표면을 광택한다는 건 아주 단순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차종, 색상, 연식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건 광택을 내는 일에 재미를 느껴야 한다. 억지로 한다면, 호구지책으로 한다면 얼마나 지루한 작업이겠습니까? 애정을 가지고 한단계 한단계 진행하면서 깔끔하게 다시 태어날 애마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하다보면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걸로 생각된다.

    광택

     

    혼자서 코팅하기

    제품은 맥과이어사(원스톱광택제)나 3M 제품<3M 초강력 코팅제(PN39526-고체형, PN395026-액체형)>이 좋을 듯 싶군요. 일반적인 제품-마트에서 판매하는 코팅제라고 적힌 것도 괜찮습니다- 어떤 제품이라도 코팅제는 상관없습니다. 전 제품이 대동소이 하거든요. 코팅제 안에 전용 스폰지가 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만약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소 하드한 느낌이 드는 주먹만한 크기의 스폰지를 준비하세요. 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한다. 그런 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주세요.

    세차나 코팅전 허리띠 바클이나 시계,반지는 벗어 두시기 바랍니다. 작업시 깊은 상처의 원인이 됩니다.
    1. 세차를 꼼꼼하게 하세요. 전용카샴푸나 자동차 전용세제로 닦으세요. 이때 부드러운 스폰지를 사용하고.
    2. 응달에서 극세사를 이용, 부드럽게 닦아 줍니다.
    3. 코팅전용 스폰지를 이용해서 천장,본닛,휀다,도어,뒷도어,트렁크 순으로 발라줍니다. 이때 고무배킹이나 틈새에 왁스가 들어 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도포하세요. 문구점에서

    마스킹테잎을 구입해서 미리 손잡이 전면 그릴연결부,전조등 틈새, 후미등 틈새, 문 위쪽 고무배킹부분,워셔액분출구 등을 테이핑하시면 더 좋습니다.
    4. 제품권장 대기시간 10 분-15 분정도 기다리세요. 일부 제품에 따라서는 왁스 도포후 바로 닦아 내셔야 하는 것도 있다. 각 제품의 메뉴얼에 따른다.
    5. 초극세사(맥과이어사의 매직타올 강추)를 이용해 직선 방향으로 일정 바운데리를 정한 후 각개전투식으로 닦으세요(부분부분 천천히)
    6. 차량을 보는 각도를 달리해서 잔유왁스는 없는지 꼼꼼히 닦으셔야 됩니다. 왁스가 마르기 시작하면 특성상 투명하게 변하므로 찬찬히 살피셔야 한다.
    7. 휠은 휠클리너를 분사후 치솔을 이용해서 구석구석 닦은 후 물로 헹구어 주십시오. 타이어왁스를 분무 후 그대로 놔 둔다. 어느 분은 분무하고 다시 걸레로 닦아 내는데 그대로 두시는 편이 더 광이 잘납니다. 분무도중 휠에 묻은 타이어왁스는 걸레로 닦아내어 2 차 오염을 방지한다.
    8. 유리세정제가 있다면 마무리로 닦아주세요.
    9. 방향제가 있으시면 문을 연 후에 치익~! 글레이즈 작업후에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속광(촉촉한 광)이 살아 나거든요.

    어떻습니까? 말끔해 졌나요? 어찌 보면 쉬운작업 같으나 그렇지만도 않구요, 한편 어려워 보이나 또한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한달에 한번정도 로션타입의 왁스를 이용해서 해보세요. 세차도 쉬워지고 발수(물을 밀어내는)효과와 자외선차단,각종 오염물로부터 도장면 보호 능력이 생겨 수려한 외장을 유지할 수 있다.


    2.5. 고광택 공정

    차량고광택/코팅 작업공정은 이렇습니다. 1 단계:기초작업
    마스킹작업후 눈에 쉽게 띄는 차량표면에 묻어있는 오물제거.(타르,수액, 각 종오물 등)- 기본클리닝 :휠/타이어

    2 단계: 흠집제거
    여기에는 샌딩, 컴파운딩이 속한다(작은 스크래치 제거 )
    신차의 경우 컴파운딩 작업보다는 난반사를 정반사로 바꾸는 작업에 주력한다. 전용약제를 발라 광택기로 돌리는 과정중 열에 의해 차표면에 흡수되면서 미세한 공간이 메꾸어지는 작용.

    3 단계: 도장면 살리기(클리어공정)
    새차라 할지라도 표면에 제법 많은 오염물이 있음을 알 수 있는 작업공정입니다.
    4 단계: 원색 살리기(폴리싱공정/차량의 맛사지 작업.차량 원색을 촉촉하게 살리기 1 차공정)
    5 단계:글레이징
    명암이 낮은차량 / 검정색 차량(흰색은 더욱 희게 검정색은 더욱 촉촉하게 하는 작업. 중후하고 촉촉한 원색살리기 2 차 공정)

    6 단계:왁싱및코팅
    마지막 왁싱공정 단계입니다. ( 자외선 차단 및 표면보호작업)

     

    광택과 코팅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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