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728x90
    반응형

     취 급 설 명 서



    하기내용을 정독 바랍니다

    모두들 잘 사용 하셔서 좋은 결과

    바랍니다


    - AC"B" TYPE BRAKE 취급 설명서-


    이 취급 설명서는 AC"B" TYPE BRAKE MOTOR를 바르게 취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BRAKE MOTOR를 사용하기 전에 취급 설명서를 숙지하여 올바른 취급을 하십시오.

    1. 특징

    1) SPRING에 의한 제동방식으로 전원을 OFF하거나 정전 시 확실한 제동으로 기계를 급속히 정지시켜 위험방지 및 순간정지 등에 가장 적합합니다.

    2) 건식다판방식으로 큰 제동 토르크를 얻을 수 있으며 정확한 제동 요구시 적합합니다.

    3) 잔류자기가 전혀 없으므로 대용량일 때도 신속한 응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전원장치가 따로 필요없으며, 전동기 입력선에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5) 삼상교류(AC 3상)가 직접 전자석에 유입되므로 전동기에 불규칙한 전압 점검을 할 수 있어 전동기 고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토르크 조정 NUT로 SPRING의 압력을 조정하여 필요한 제동 TORQU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정격 TORQUE의 50~15%)

    7) 7.5KW이하는 특수한 6각형 라이닝을, 11KW이상은 기아(GEAR)로 제작되어있어 소음이 적고 라이닝 교체가 간단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8) 정전시나 비상시 수동 조작이 가능한 수동 장치 장착 가능

    9) BRAKE 전압은 AC 220V, AC380V, AC440V로 제작합니다.

    2. 구조 및 작동원리

    1) 구조는 첨부 도면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작동원리

    - COIL에 전류가 흐르면 전자 DISC판이 SPRING의 압력을 이기면서 전자석의 자력에 의해 전자 DISC판이 전자석에 흡착함으로서, 전자 DISC판과 제동 LINING 사이에 GAP이 생겨 회전할 수 있게 되며, 전자석 COIL에 전류를 OFF 또는 정전시에 압축되어 있던 SPRING의 압력에 의해 TORQUE가 발생되어 무여자 상태에서 BRAKE되며, 일반적으로 작동되는 BRAKE "B" TYPE BRAKE라 칭합니다.

    3. 시운전과 조정

    1) 시운전 할때는 작동 정지 상태(BRAKEING)을 필히 확인 하십시오.

    2) BRAKE 제동시 미끄럼이나 제동 지연 상태가 발생시는 다음 사항에 준하여 GAP 조정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GAP 조정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MOTOR FAN COVER(#9)를 제거한 다음 FAN(#8)을 제거시키고 #10번 NUT를 풀고 #2번을 전자 DISC 판과 #1번 전자석 COIL 판의 사이(GAP)에 간격게이지(GAP에 해당되는 두께)를 넣고 바깥쪽 #10번 NUT를 조여서 간격을 맞춘 다음 안쪽 #10번 NUT를 조여서 #1번(전자석 COIL판)이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다. 이러한 순서로 해당되는 NUT를 모두 실시해 줌으로써 완전한 GAP조정을 할 수 있다.

    표1. 허용 GAP

    BRAKE TYPE NO.K

    허용 GAP (mm)

    CHB A 105~125형

    0.3~0.4

    CHB A 125~155형

    0.4~0.5

    CHB A 175~185형

    0.5~0.6

    CHB A 230형

    0.6~0.7

    CHB A 280형

    0.7~0.8

    NOTE: GAP이 규정이상 되었을 경우에도 BRAKE 작동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으로 보이나 사실은 미세한 슬립현상이 발생되므로 정기 정검시 GAP이 규정이상 되었을 경우에는 GAP 조정을 실시해 줌으로써 BRAKE 안전도를 높이고 정확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보수 및 점검

    AC"B" TYPE BRAKE를 장기간 쓰더라도 항상 양호한 상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단의 설명서를 준하여 점검을 확실히 실시 하십시오.

    점검 후 점검항목이나 그 이외에 다른 사항이 발생될 경우에는 표2의 점검 및 처치 요령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표2 점 검

    점검항목

    점검요령

    BRAKE의 발열

    COIL 단선 및 3상 전압 인입 여부확인

    제동 및 회전시 음향

    GAP 조정확인, LINING마모상태 확인

    제동위치

    SPPING 점검, LINING마모상태

    (GAP 조정 재실시)

    1) BRAKE LINING 의 점검 및 교환 시기

    점검할 때에는 MOTOR FAN COVER를 벗겨내고 TOTAL GAP을 측정하십시오.

    (TOTAL GAP 측정방법은 참조)

    측정하여 TOTAL GAP이 표3의 허용치를 넘을 경우에는 BRAKE LINING을 교환하여야 합니다.

    2) TOTAL GAP의 측정방법

    \TOTAL GAP의 환산은 BRAKE LINING사용전의 치수를 A라 하고, 현 마모상태인 LINING의 치수를 “A"라 했을 때 TOTAL GAP은 A-"A"로 한다.


    형번

    LINING 사용전 치수A

    TOTAL GAP

    CHB A 105

    10MM

    3MM

    CHB A 125

    10MM

    4MM

    CHB A 142

    12MM

    4MM

    CHB A 155

    12MM

    4MM

    CHB A 175

    29MM

    8MM

    CHB A 185

    29MM

    8MM

    CHB A 230

    37MM

    10MM

    CHB A 280

    38MM

    11MM

    분해 및 조립

    1)분해

    ⦁ 분해시에는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MOTOR FAN COVER를 벗길 때 리드선의 손상이 가지 않도록 벗겨 내시기 바랍니다.

    ⦁ BRAKE LINING 및 DISC판 제동면에 LINING 마모 분말이나 구리스, 오물등이 묻어 있을 경우는 신나 종류로 완전히 닦에 내시기 바랍니다.

    2) 조립

    ⦁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MOTOR FAN COVER 취부 때는 BRAKE 리드선을 밖으로 팽팽히 잡아 당긴 후 취부 하십시오.

    (리드선 손상방지한다 .

    반응형

    '기계요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시닝센터 기초부터 익히자1  (0) 2018.01.04
    세상에 공짜는 없다  (0) 2017.12.29
    절삭가공을 정의한다  (0) 2017.12.28
    경주이씨에 대하여  (0) 2017.12.18
    파워실린더 사용법  (0) 2017.12.1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